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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시간에는 LabVIEW 불리언(Boolean) 타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리언 타입은 '0'과 '1', 'OFF'와 'ON' 또는 '거짓'과 '참'이라고 부르는 2가지 데이터 값만 갖는 타입을 말합니다. 프로그램에서 버튼 입력 또는 LED ON/OFF 등의 디스플레이시 많이 사용되며 디지털 논리 회로와 관련된 함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불리언 팔레트

블록다이어그램에서 함수 팔레트 >> 프로그래밍 항목에서 불리언 데이터 처리에 필요한 함수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불리언 데이터 타입은 녹색으로 테두리 및 와이어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불리언 팔레트

 

논리 회로(Logic gate) 함수

논리 연산을 수행하여 하나의 논리 출력 값을 얻기 위한 다양한 불리언 함수들이 있습니다. LabVIEW에서는 디지털 신호 연산을 위한 AND, OR, NAND, XOR, NOT, NOR, NXOR 등의 논리 게이트 함수들을 제공합니다. 각각의 기능들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아래쪽 테이블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불리언 LabVIEW 논리 회로 함수

 

불리언 기계적 동작

불리언 타입의 대표적인 사용 방법은 바로 버튼 입력이 있습니다. 보통 버튼을 '누른다' 또는 '놓다'의 동작으로만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입력에 대한 동작도 크게 래치(Latch 또는 Flip-flop)와 스위치(Switch)로 나뉩니다. 스위치는 입력이 들어오면 현재 상태 기준으로 값이 반전되어 유지되는 동작을 말하며 래치는 입력을 받으면 순간 값이 반전되었다가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는 동작을 말합니다. 흔히 우리 생활에서 벽면에 있는 LED 스위치와 리모컨 버튼을 생각하시면 될 듯하네요.

불리언 기계적 동작(스위치와 래치)

 

LabVIEW에서는 이러한 스위치와 래치에 대한 입력시기를 우클릭 메뉴에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우클릭 >> 기계적 동작)

버튼 기계적 동작 설정

 

이미지에서 M은 마우스 동작의 이동을 나타내며 V는 컨트롤의 출력 값, 그리고 RD는 VI가 컨트롤을 읽는 시간의 포인트를 말합니다.

불리언 버튼 기계적 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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