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VS Code Web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기준 21년 10월 20일 VS Code Web을 공개하였었는데요. VS Code를 설치하지 않고 브라우저에서 VS Code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관련 내용은 VS Code 사이트 블로그 포스트에서 vscode.dev(!)와 VS Code for the Web: vscode.dev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vscode.dev
웹 브라우저에서 vscode.dev라고 입력하면 VS Code가 웹 브라우저 창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File System Access API를 지원하는 브라우저(Chrome, Edge)의 경우 폴더를 바로 열어서 수정도 가능하다고하니 처음치곤 나쁘지 않은 것 같네요.
Theme 적용하기
웹 브라우저에서 VS Code를 작성하는 것은 좋지만 아직까지는 제한사항들이 꽤 있는 편인 것으로 보입니다. Extension이 지원하지 않는 것들도 꽤있고,,터미널이나 디버거 등의 기능 제한이 아쉽네요. 그래도 관련 소개 영상을 보았을 때 일단 테마 적용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오는데 주소지 뒤에 '+/Theme/[ExtensionID]' 형태로 입력하여 적용하는 것입니다. (테마도 아직 지원안하는 것이 있으니 확인해보고 안되면 자료를 찾거나 '아, 이 Extension은 안되는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유툽 영상에서 나오는 fairyfloss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단축키
단축키 같은 경우 기존의 VS Code 단축키와 동일하나 주의할 점은 새 파일(Ctrl+N), 창 닫기(Ctrl+W) 등과 같은 웹브라우저 단축키와 겹치는 키들은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Github 연동
다음으로 괜찮다고 느꼈던 Githun 연동입니다. reposity를 생성하고 주소 앞에 "vscode.dev"를 붙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제 Github에 있는 파일을 vscode.dev로 불러오고 싶으면 다음과 같은 주소가 됩니다.
Github 주소 : https://github.com/Moon-Note/DAQmx-Example-for-Python
VScode.dev 주소 : https://github.dev/Moon-Note/DAQmx-Example-for-Python
이 밖에도 Azure Repos를 사용, VS Code 협업 기능인 Live Share 사용, Setting Sync를 사용해 로컬 VS Code와 동기화 가능 등 제법 쓸만한 기능들이 많이 있기에 VS Code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정도 살펴보시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이상으로 VS Code.dev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클릭 한번이 글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