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조건문(CASE 구조), 반복문(For문, While문 등)까지 살펴보셨다면 반복 실행되는 코드에서 랩뷰는 어떻게 데이터 전달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oop 사용에 대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앞서 포스팅하였던 내용을 한번정도 리뷰 후 본문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LabVIEW 조건문 - CASE 구조
LabVIEW 반복문01 - For 루프
LabVIEW 반복문02 - While 루프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시프트 레지스터란, 반복문에서 루프가 계속 실행될 경우에 이전 사이클의 값을 현재 사이클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영어 의미 그대로 해석해보면 레지스터(Register)는 "등록하다, 기록하다"의 의미를 가지며 컴퓨터 프로세서 내에서 자료를 보관하는 "데이터 기억 장치"라고 할 수 있죠. 여기서 시프트(Shift)라는 의미를 앞에 붙여 "저장된 데이터를 옮기다"라는 의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쉽죠..? 😃
랩뷰에서는 반복문(For문, While문) 경계에서 우클릭하여 메뉴 아이템에서 "시프트 레지스터 추가"를 통해서 시프트 레지스터 생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성된 시프트 레지스터는 다음과 같은 이미지이며 초기에 검정색으로 표현이 되는 것은 해당 레지스터의 데이터 타입을 지정해주지 않아서 입니다.(데이터 타입이 지정되지 않았을 때 검정색으로 대부분 표시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LabVIEW 배열 생성 관련 포스팅 참조)
좌측에 보이는 아래 화살표를 입력 레지스터, 우측의 위 화살표를 출력 레지스터라고 부르며 입·출력 레지스터의 좌우에 위치한 터미널을 통해 데이터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행되는 로직은 루프 실행 전 ¹초기 값 입력 레지스터로 전달, ²입력 레지스터에서 루프 안으로 데이터 전달, ³출력 레지스터로 현재 값 저장, ⁴다음 루프 실행시 입력 레지스터에서 저장된 값 출력 순으로 실행됩니다.
다층 시프트 레지스터(Multiple-Shift Register)
시프트 레지스터의 기능 중 하나로 '다층-시프트 레지스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최근 실행된 5개의 데이터 평균을 구하고자 한다고 하면 직전 값(N-1)부터 5회 전 데이터(N-5)까지 모두 필요하게됩니다. 입력 레지스터에서 드래그를 통해 원하는 개수만큼 늘려서 최근 값 N개에 대해 설정할 수 있는데 아래의 코드처럼 구성해볼 수 있으며 그 아래쪽은 실행되었을 때 화면입니다.
이상으로 시프트 레지스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클릭 한번이 글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